티스토리 뷰





조의 영역 VR툰 3화, 4화를 보고 왔습니다. (이젠 거의 연례행사급)



도대체가 홍보를 하질 않으니;; 제가 주기적으로 한번씩 검색창에 검색해보면 뉴스기사같은 걸로나 확인이 가능해서...이제야 확인했네요. 정확히 언제 공개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1월 28일 뉴스기사에 1~4화를 제작완료했다~운운이 뜨길래 "이건 제작만 완료된 건가 아니면 제작 완료해서 공개까지 했나"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문의해보니 4화까지 상영중이라길래 부랴부랴 서울까지 가서 보고왔음(;;)


2018년 12월쯔음엔 분명 2019년 1월 말까지 6화 전부 제작완료할 예정이다...라는 기사를 봤었는데. 계속 뒤로 미뤄지고 있는 모양. 하긴 더 예전엔 2018년 말까지 전부 공개한다고 했었는데 이미 한번 미뤄진 전적이 있는지라.


좀 늦더라도 전부 공개되면 그걸로 만족이지만 3화와 4화를 보고나니 불안한 마음이 엄습합니다...


일단 정리해봅니다.


후기만화를 꼼꼼하게 1부터 100까지 다 그릴 수가 없어서 일단 글 위주로만 설명하면서 그림으로 설명하는 게 좋을 것 같은 부분은 그림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적어봅니다. 중간중간 원작 웹툰의 어느 장면인지를 비교하기 위해 원작의 캡쳐도 필요하면 삽입합니다.



※주의



조의 영역 VR툰은 1화~2화는 어느 정도 이어지는 내용이었지만, 3화~4화부터는 "기존 웹툰처럼 순차적으로 내용이 이어지는 것이 아니다"라는 설명을 들었습니다. 그러니까 스토리가 서로 긴밀하게 이어지는 건 아니라는 의미인 모양인데...일단 직접 본 감상을 말하자면 3화~4화는 어느 정도 이어지는 내용이고, 1~2화와의 연결고리도 어느 정도 가지고 있기에 "완전히 이어지지 않는 건 아니다"라는 정도입니다.


다만 기존 웹툰처럼 긴밀하게 이어지는 것은 아니고, 기존 웹툰의 내용의 일정 부분을 VR로 체험해본다...정도의 의의를 갖는다고 보면 편할 것 같습니다.




※읽기 전에


컷마다 화살표가 등장하면 버튼을 눌러 다음 장면으로 수동진행을 해야 했던 1화, 2화와는 달리 3화, 4화는 "강제진행"이라서 컷마다 버튼을 눌러 넘기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나면 바로 멋대로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천천히 세세하게 장면을 분석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중간중간 컨트롤러로 특정 동작을 수행해야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는 경우도 있기는 한데 그런 장면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1화, 2화가 그저 버튼을 눌러 만화를 VR로 보기만 하는 다소 심심한 내용이었다면 3화, 4화는 컨트롤러로 조금이나마 VR세계에서 스스로 동작을 수행함으로써 아주 약간이나마 좀 더 그 세계관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는 컨텐츠가 되었습니다.


또한 1화, 2화와는 달리 3화, 4화는 마치 웹툰에서 나왔던 것처럼 등장인물 양 옆으로 글로 된 효과음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등장인물이 물고기를 먹는 장면엔 "촵 촵"이란 효과음이 마치 자막처럼 등장하는 방식. 그닥 중요하진 않으나 미리 설명해둡니다.



***



이 후기는 조의 영역 씹덕이 쓴 후기이므로 씹덕냄새가 물씬 풍길 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요.




▼▼3화 후기▼▼






▼▼4화 후기▼▼






▼▼전체적인 평가와 그 외 이야기▼▼







▼▼(덤) 3~4화 보러가기 전에 트위터에서 예상했던 내용(그냥 정리해봄)▼▼









댓글